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말 느린 아이 언어발달 법: 대화, 흥미, 격려

by akinahaha 2025. 3. 22.

아이들은 처음엔 엄마 혹은 아빠부터 시작해서 말을 하기 시작합니다. 이에 아이들 개개인의 개인차가 있어 언어 발달의 속도는 모두 다릅니다. 하지만 말이 느린 아이들을 두신 학부모님들께서는 걱정을 안 할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말이 느린 아이들의 언어 발달을 돕는 방법을 대화, 흥미 그리고 격려로 나누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대화: 일상에서 자주 대화하고 다양한 표현 사용하기

먼저 이 ‘대화’는 양육자 간의 대화에서 시작합니다. 아이가 말으 느린 경우 보통 아이에게 말을 건네며 언어발달을 도우려고 하십니다. 하지만 아이가 말을 시작하는 데에는, 양육자간의 대화를 많이 들려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간단하게 생각해보면, 영어를 하나도 모르는 사람에게 영어로 말을 거는 것보다 영어를 사용하는 드라마를 보여주는 것이 더욱 좋다는 것은 모두 알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원리입니다. 그리고 그 다음에 아이의 말이 늘면, 그 때부터 아이에게 말을 많이 걸며 함께 대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에게 ‘말’이란 성인들에게 생전 처음 접해보는 ‘외국어’로 생각해보시면 조금은 이해가 되실 겁니다. 아이가 말을 배우기 위해서는 듣고, 말하는 것의 반복이 중요합니다. 매일 아이와 대화하시며 ‘오늘은 무얼 하며 놀았어?’, ‘재미있었겠다.’ ,‘그건 아쉬웠겠다.’, ‘물 마시고 싶어?’등등 다양한 표현을 사용하며 정확한 발음으로 이야기해주세요. 이 과정을 통해 아이들은 문장 구조도 익힐 수 있습니다. 또 아이들은 양육자가 말해주는 표현을 반복적으로 듣는 것만으로도 말에 자신감이 생깁니다. 말의 흐름과 리듬, 즉 억양도 배울 수 있게 되는셈입니다. 처음에는 일상에서 양육자가 자주 사용하는 말부터 아이가 사용 할 수 있게끔 하면 점차 새로운 어휘와 표현도 배울 수 있을 것입니다.

흥미: 아이가 흥미를 가지는 활동 하기

성인들이 외국어를 배울 때는 흥미있는 것을 사용하라고 많이들 합니다. 예를 들어 일본어를 배우고자 하는 사람들은 일본어와 관련하여 흥미를 갖고 있는 애니메이션이나 일본 드라마 혹은 일본 음악을 접하며 언어를 배웁니다. 이처럼 아이들도 흥미를 갖고 있는 것을 사용하면 말이 더욱 빨리 늘 수 있고 아이들도 즐겁게 참여 할 수 있습니다. 특히 동화책을 활용하는 것은 아주 좋습니다. 동화책에는 아름다운 말이나, 다양한 표현 혹은 의성어, 의태어가 많이 등장하기 때문에 아이들이 다양한 언어를 배우기도 좋고 이 과정에서 양육자와의 애착도 형성하기 좋습니다. 아이와 함께 동화책을 읽으면서 책 속에 등장하는 등장인물의 대화나 상황을 설명하고 이야기 나누어주세요. 아이들에게 다양한 질문을 하는 것이 특히 좋습니다. 예를 들어 ‘이건 뭘까?’, ‘이 친구는 왜 이런 행동을 했을까?’, ‘너가 만약 이런 일을 당했다면 어떤 기분일 것 같아?’등등 감정이나 행동에 대해 아이들이 스스로 문장을 구성하고 이야기 해 볼 수 있도록 충분히 시간을 주시며 기회를 주세요. 이 때, TV나 스마트폰을 활용하는 것이 아닌 종이 동화책을 사용하는 것이 아이의 창의력이나 상상력에 더욱 긍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격려: 긍정적인 격려로 자신감 주기

무엇보다 말이 느린 아이에게 부모가 가져야 할 태도는 ‘기다림’입니다. 아이들이 답답하다고 하여 모든지 부모가 대신 대답한다든지 ‘~라고 말하고 싶은 거야?’라고 하며 아이가 대답할 기회를 빼앗으면 안 됩니다. 매일 아이에게 밥을 먹여주면 아이의 젓가락질이 늘지 않는 것과 같습니다. 아이가 말을 시도했을 때, 그 노력에 대해 긍정적으로 격려해주세요. 그러면 아이도 차츰 자신감을 갖고 점점 더 많은 말을 시도하려고 할 것입니다. 혹시 아이가 말을 잘 못하거나 정확하지 않은 발음으로 말하더라도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지 말고 한 번만, 정확한 발음으로 다시 이야기 해준 뒤 넘어가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에게 다시 발음해보라며 여러 번 강요하면 아이들도 자신의 발음이 좋지 않다는 것을 알고 말하는 것에 신경을 써, 더 말을 하고싶지 않아합니다. 그리고 아이에게 지나친 칭찬은 삼가주세요. 아이가 정말 문장을 잘 구성했을 때 ‘말을 정말 부드럽게 잘 하네~’정도로 칭찬해주고 넘어가는 것은 좋지만 칭찬을 남발할 경우, 칭찬을 해주지 않으면 오히려 잘 하지 못했다고 생각하여 움츠러드는 아이들도 있습니다. 아이의 반응을 보며 한 번씩 긍정적인 격려를 통해 아이들의 언어 발달을 돕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